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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정책 및 제도

재직 증명서 발급

by 푸름하늘아 2024.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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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 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란 회사가 근로자의 재직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보통 금융기관 제출, 관공서 제출용으로 활용되며 정형화 되어 있는 양식은 없습니다.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정한 문서 규정 범위 내에서 서식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속된 회사, 지책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회사내 인사팀, 총무팀을 통하여 청구할 수 있고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는 소속된 회사에서 재직을 증명하는 서류로 경력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 본인이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 합니다.

 

- 증명서 등 발급에서 아래와 같이 가입증명서를 클릭합니다.

 

- 모든 동의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일할 수 있으며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3. 재직증명서 발급 이유

 

많은 조직에서는 개인의 고용 이력, 직책 및 고용 기간을 확인하기 위해 고용 증명서를 요구합니다. 이것은 잠재적인 고용주, 정부 기관 또는 전문 면허 위원회에서 자주 요청합니다. 비자 또는 이민을 신청할 때 당국은 신청자의 현재 고용, 직위. 급여 및 직업 안정성의 증거로 고용 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발급 또는 불가한 경우

 

재직 증명서 발급을 요청한 경우 회사는 반드시 서류를 발급해야 하는데 거절 시 근로기준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예외의 경우는 근무일수가 30일 미만이거나 퇴사 또는 해고 이후 3년 경과 시 거절될 수 있습니다.

 

 

5. 회사 경력증명서

  • 의미 : 회사 경력증명서는 개인의 전체적인 근무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이 서류는 이직 준비를 할 때 다른 회사로 전직하거나 재취업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력증명서를 따로 제출하라는 요구는 드물지만, 이직 시 자신의 경력을 어필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용도 : 경력증명서는 취업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채용 시 경력증명서를 통해 지원자으 신뢰성과 경력을 확인하며, 이력서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과 일치하는지 체크합니다. 보통 HR 사이트를 사용하는 회사는 경력증명서를 따로 요구하지 않고, 경력 정보를 사이트에 입력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경력증명서는 요구되지 않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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