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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정책 및 제도

4대 보험 가입 여부 확인서

by 푸름하늘아 2024.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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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보험 가입 여부 확인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4대보험가입내역확인서란

 

4대보험 가입여부 확인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우리나라의 사회보험에 가입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적인 증명서입니다. 개인이나 기업이 자신의 보험 가입 상태를 확인하거나, 필요한 경우 제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증명서는 각각의 보험 기관, 즉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간, 근로복지공단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접근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는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필요한 서류를 신속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서입니다.

 

 

2. 4대보험 가입여부 확인방법

 

 

 

 

-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 로그인 방법을 택합니다. 간편인증과 인증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증명서발급 - 증명서 신청 / 발급을 클릭합니다.

 

- 안내사항을 읽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신청을 클릭합니다.

 

 

- 출력가능 이라고 되어있으면  가입이 되어있다는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출력 버튼을 누르셔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3. 주의사항

  •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는 현재시점의 가입여부만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4대보험 과거 가입이력 및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를 원하시면 4대 보험 공단 콜센터 혹은 보험별로 각각 신청을 따로 해야합니다.
  • 300인 이상 사업자의 가입자 명부는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이 경우는 4대보험 공단 지사 민원창구 중 한 곳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4대 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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